이 차는 참 등속조인트하고 악연이다. 처음 사왔을 때부터 이미 상태가 안좋았는데 결국 운전석은 조인트가 미션에서 빠지지 않아서 미션을 바꿔야했다. 그리고 이번엔 조수석 차례.


문제가 있다는 건 차를 사온 시점부터 알고 있었지만 그때는 그저 부트만 터진 줄 알고 그리고 재생미션 재고도 없고 그래서 부트만 교환하고 타고 다녔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유턴을 말할 것도 없고 6속에서 락업이 걸린 부분부터는 악셀링을 해도 소리가 나기 시작하고 진동도 올라오기 시작했다. 사실 약간의 과잉정비가 있었는데 바로 허브베어링 양쪽을 교환한 것이다. 증세가 약간 호전되는 건 있었지만 근본적인 문제 해결은 아니었다.


보통 다들 알고 있지만 조인트에 문제가 생기면 유턴시 더그덕더그덕 소리 올라오고 고속 주행 중에 진동이 올라온다. 출발 시 힘받을 때 두두둑 소리도 난다. 그래서 다들 조인트를 재생으로 교환해서 별 어려움 없이 교환한다.


하지만 이 차는 조인트 재고가 없다고 한다. 처음엔 뭣모르고 330 5속 조인트를 넣었더니 들어가질 않는다. 5속용 6속용 부품번호가 틀리고 6속의 경우는 2.7과 3.3의 부품번호가 또 다르다고 한다. 안그래도  TG 자체가 2.7이 많이 팔린 차이니 당연히 3.3 6속용 조인트 재생같은 건 있을 리가 없다. 문제는 신품인데.. 신품의 경우도 어지간한 부품대리점에는 재고가 없다. 주문을 넣었는데도 생산이 왜 안되는지 모르겠다. 


결국 마포까지 가서 이걸 사와서 교환하고 나니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소음도 사라지고 진동도 사라지고 너무 좋아졌다.


부품가격 187,000원

공임 : 50,000원

주행거리 : 239,393 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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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김태형 2019.05.15 11:58

    안녕하세요 저도 09년3월식 TG 뉴럭셔리 L330 타고 있습니다..

    요즘 엑셀패달로 오는 진동때문에 아주 스트레스인데요..
    P에다 기어놓고 그냥 엑셀링해서 rpm올리면 별다른 진동은 전혀 안오는데 물론 2800rpm부터는 엑셀쪽으로 진동 막 옵니다..

    그리고 냉간시 출근할때 아침에 첫 시동을 걸면 우우우웅~ 하는 소음이 1~2초 정도 나다가 급 조용해집니다..(CVVT 수리는 하였음..)
    꼭 장시간 주차 후 첫 시동걸때만 우우우웅~ 소음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주행중 살짝 언덕길에서 킥다운 안하고 락업클러치 걸려서 쭈욱 올라가게되면 엑셀쪽으로 진동이 상당합니다..
    특히 살짝 언덕 중간에 살짝 속도 줄이느라 엑셀 놓았다가 다시 재가속할때 엑셀패달로 진동이 막 오네요..;

    좀 급경사라 아예 엑셀밟아서 킥다운 해버리면 진동은 그리 심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완만한 경사에서 락업으로 등판할때 진동이 심하네요..ㅠ;

    이것도 등속조인트 문제라고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미션에 토크컨버터 쪽이 문제인건지.. 고민이 큽니다..
    유온센서라도 교체를 해봐야하는 것인지..

    현재 해놓은 정비로는

    1. 점화플러그/코일 6개 교체
    2. 연소실 클리닝
    3. 서지탱크 가스캣 교체
    4. 로커암커버가스켓 및 프론트케이스 가스켓 교체
    5. CVVT 흡기 / 배기 앗세이 및 기타 텐셔너 교체
    6. 타이밍체인 / 오일펌프체인 교체
    7. 태핏벨브간극 조정

    이정도 일단 수리는 한 상태입니다..;

    혹시나 같은 차 타시니 정비하시면서 뭔가 좀 증상별 원인 같은걸 아실까 싶어서 이렇게 글 남기게 되었습니다..ㅎ
    같이 정보 공유하면 좋겠습니다..ㅎ


    • jacob you 2019.05.16 12:34 신고

      안녕하세요. 안그래도 다음 TG동호회에서 쓰셨던 글들 많이 봤습니다 ^^;; 6단 330이 이상한 이유로 나름 레어차량이 되었죠. 차 정비하는 과정들 앞으로도 수시로 남겨놓을께요. 도움이 된다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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