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때무에 서킷을 자주가는 입장에서 순정브레이크 시스템은 솔직히 좀 무섭다. 흔히들 XG 2P라고 해서 많이들 다는 캘리퍼가 있는데 나는 그게 좀 꺼려졌다. 이유는

 

  • 일단 되게 무겁다. 주철로 만들어져서 엄청나게 무겁고 관리 잘못하면 녹슨다.
  • 나온지 20년이 다 되어가는 캘리퍼이다. 국내에서 이걸 하도 많이 쓰니까 이런 저런 패드가 많이 나오기는 하는데 그래도 잘 안땡긴다.
  • 작동느낌이 썩 좋지 않다는 말들이 많다. 꼭 온오프 스위치 같다는 그런 느낌..

이런 이유들로 그 어렵다는 캘리퍼 호환성을 찾아 해메이게 되었다. 원래는 만도 4P 이런 거 추천했는데.. 그럴려면 휠을 바꾸거나 허브스페이서를 대야하는데.. 그것 역시 내 취향이 아니다. 요즘 대용량 1P라고 검색하면 몇가지 나오는데 사진에 나온 EBC옐로스텁을 끼울 수 있는 캘리퍼는 흔히 구케텁 대용량 1P라고 알려진 그녀석이다. (부품번호는 사진 참고) 초창기 K5터보에 달려나오는 캘리퍼이고 그랜져HG 3.0에도 들어가는데 엘피지는 해당사항이 없고 휘발유 3.0에만 들어가는 거 같다. (엘피지 3.0 차 번호로 조회하니 부품이 저게 아니다.) 그렇게 JJ모터스 단골 부품상들을 엄청 괴롭혀서 그날 아마 캘리퍼만 한 네 다섯가지가 JJ모터스에 집합했었다. 근데 저 패드에 하나같이 안맞고... 여기에 먼저 쓰지 못했는데 중고나라에서 HG 3.0 대용량 캘리퍼라고 판매한 놈이 보낸 것도 저 패드가 들어가질 않았다. 판매한 놈도 잘 모르고 판매한 듯.. 근데 포장해서 보낸 박스엔 제대로 된 부품번호가 젹혀있었다 -_-;;;

 

참고로 요즘 대용량 1P라고 하면 약 두가지 종류 정도 존재하는 거 같은데 하나는 아반떼스포츠에 들어가는 캘리퍼, 그리고 나머지 하나는 역시 구하기 힘든 K5 GT에 들어가는 캘리퍼이다. 이 K5 GT캘리퍼에 빨간색으로 칠하고 N데칼을 붙이면 벨로스터N에 들어가는 캘리퍼가 된다. 참고로 벨로스터N 순정패드 가격은 20만원이다. (옐로스텁은 13만원 ㅋㅋ) 그리고 순정디스크가 330mm 인 것 같다. 솔직히 아반떼스포츠 용 캘리퍼는... 그냥 대용량이라고 부르는 건지 잘 확신이 안선다.

 

우여곡절 끝에 텐다운에 돌아다니는 부품번호로 주문하니 제대로 된 물건이 온다. 웃긴게 K5터보 차 번호로 조회해도 저 부품번호의 캘리퍼가 조회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냥 부품번호를 불러줘야 제대로 갖다준다. 드디어 저 패드도 잘 들어가고 320mm 로 커진 디스크에 맞게 캘리퍼가 장착된다.

 

생긴 것을 보면 알겠지만 너클에 고정되는 부분은 주철이지만 캘리퍼 하우징(?)은 알루미늄 주물로 만들어져 있어서 굉장히 가볍고 만져본 느낌도 좋다.

 

기본적으로 내 차는 에쿠스VI 하이드로백 작업이 되어 있다. 그런 상태에 캘리퍼를 바꾸고 저 패드를 넣어주니 제동력에 있어서 확실히 여유가 생긴다. 밟는 만큼 제어도 되고 꽂히는 것도 되고 원하는대로 잘 된다. 무엇보다 저번 출장 시 무척 더웠는데 이제는 요령이 생겨서 브레이크를 끝까지 다 안밟아서 그런지... 아니면 바뀐 하드웨어가 능력을 발휘하는 것인지 밀리거나 스펀지가 생기거나 저더링이 생겨서 웅웅대는 일이 생기지 않는다. 그린스텁을 끼울 때는 3랩 정도 타면 우웅~~ 하면 브레이크 확 밀리고 그랬었다. 저번보다 패드의 뮤 값이 올라갔지만 320mm 디스크가 기존 것 보다 좀 더 면적이 넓어서 그런건지 이유는 잘 모르겠다. 어째뜬 아 몰라 하고 죽어버리지는 않는다. 

 

혹시 브레이크 업그레이드를 계획하시는 현기차 오너가 계시다면 이상한 4P 이런 거 하지 말고 하이드로백부터 한체급 큰 차종으로 바꾸고 320mm 캘리퍼와 이 캘리퍼로 꾸미는게 더 경제적으로, 안전으로도 좋은 선택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제동성능의 꽃은 결국 타이어이다. 아무리 4P 6P 꽂아놔도 타이어가 플라스틱 같은 그런 거면 아무 소용없다.

 

추가

부품번호가 있던 사진은 잘못된 사진이었다. 당일날 많은 사진을 찍었었는데 품번은 댓글에 써 있는 내용이 맞다. 58180-2TA20 58190-2TA20 이게 맞다.

'Car Life > TG 2919'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옐로스텁 사용기  (0) 2019.09.16
영암 라이센스 취득기  (0) 2019.08.01
TG330 대용량 1P 캘리퍼, 320mm 디스크 장착  (3) 2019.07.30
영암다녀오는 길  (0) 2019.04.26
TG 3.3 가변배기 장착  (0) 2019.04.22
EBC 그린스텁 패드 장착  (0) 2019.04.01
  1. YF lpi 2019.08.21 20:00

    안녕하세요 12년식 YF lpi 오너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오늘 k5터보 캘리퍼.디스크 교체 작업을 진행 하였는데요

    대형차는 사진부품코드가 맞는지 몰라도
    사진 올리신 해당 부품코드는 로워암과 볼트 체결이 안되는 호환불가 부품입니다!!!!!

    인터넷 및 부품상점에서 확인 가능한 몇가지 부품코드를 보았지만 그중에 해당 포스트내용을 가장 신뢰하여 사진상 부품코드로 주문 및 12.6인치 디스크.패드.호스까지 전부 구비하여 공업사 방문 하였으나 맞지 않아 다른차 예약도 취소할 정도로 정비시간이 길어지서 공업사도 손해였고 저도 급하게 택시타고 다니며 발품팔아 캘리퍼 다시 구하러 다니고 매우 낭패였습니다!!!

    YF.k5 등등에 맞는 캘리퍼 부품코드는
    58180-2TA20
    58190-2TA20

    이것이고 이부품은 assy가 아니기 때문에 패드결합품인 스프링.판이 없습니다 전 하드론프리미엄패드를 구비한터라 이것은 근처지역에 부품이 없어서 울며 겨자먹기로 순정패드 구매후 패드는 안쓰고 스프링.판만 하드론에 결합해서 완료했네요

    길들이기 중이지만 작동 잘되고 만족 합니다

    모쪼록 다른분들 저와 같은 불상사가 없게 포스팅을 신뢰하더라도 구품.호환품대조 하면서 정확히 확인 하시고 준비하여 즐거운 카라이프가 되시길...

    • jacob you 2019.08.21 23:12 신고

      제가 그날 사진을 이것저것 많이찍다가 잘못된 사진을 올렸었네요. 무슨 정신에서 그랬는지.. 근데 저는 저 품번으로 주문해서 패드까지 다 있는 녀석으로 왔습니다만...

  2. YF lpi 2019.08.22 12:57

    네 사진 올리신 품번은 assy여서 패드까지 달려있는데 어차피 캘리퍼.패드 호환불가라 반품 하였고 제가 올린 품번은 패드 없이 캘리퍼만 있는 품번입니다 부품점 이나 인터넷 찾아봐도 assy도 있기야 할테지만 급하게 검색하느라 저 품번만 검색되어 다른건 찾아볼 여유가 없었네요

+ Recent posts